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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성ㅣ디지털프라자 밀레니얼

2017.1.23 comment0

[삼성 디지털프라자 밀레니얼 세대 방문 증대를 위한 캠페인 크리에이티브]

1. 클라이언트 및 브랜드 소개

  • 브랜드 컨셉 : 삼성전자가 만들고 직접 판매하는 전문 유통 매장 “삼성 디지털프라자”
  • 1998년 설립된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는 전국 300여개 매장을 가지고 있는
    IT 모바일 / 생활가전 제품 유통점
  • 고객에게 최적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디지털프라자는
    기존 대물(대형 전자제품) 판매 중심의 유통에서 IT / 모바일 중심의 소물까지 아우르는 변화를
    시도하고 있으며 제품 판매를 넘어서는 고객 체험 / 상담까지 다양한 서비스 제공
    (갤럭시 컨설턴트 / PC 컨설턴트 / 체험형 매장 등)

2. 시장 상황

    1) 경쟁사

    • 국내 전자제품 유통채널은 롯데 하이마트, 삼성 디지털프라자, LG 베스트샵 순으로 시장점유
    • 브랜드 상기도 또한 하이마트(49%), 디지털프라자(17%), 베스트샵(7.7%)(2015년 기준)
    2) 유통 트랜드

    • 변화된 유통 트랜드에 힘입어 다양한 유통 매장이 체험형 매장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음
    • 기존 대물 중심의 시니어 타겟 층의 제품 재구매 비율이 떨어지는 추세
      (TV 교체주기 7년 → 10년, 냉장고 교체 주기 8년 → 10년)
    3) 유통 채널의 다변화

    • 오프라인 시장 중심으로 구매가 이뤄지던 전자제품 유통 시장에서 온라인 판매 급증
      (온라인 유통 시장 규모 14년 41조원 → 20년 56조 예상)

3. 커뮤니케이션 목표

  • 젊은 층의 디지털프라자 시장점유 및 인지도를 높이고, 또한 잠재고객 확보를 위한 매장 유입을 유도

4. 커뮤니케이션 타깃

  • 2030 밀레니얼 세대 (millennials)
    : 1980년대 초(1980~1982년)부터 2000년대 초(2000~2004년)까지 출생한 세대
    : 청소년 때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모바일, 소셜네트워크서비스(SNS) 등 정보기술(IT)에 능통

5. 크리에이티브 가이드라인

  • 타깃 인사이트 및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크리에이티브 전략 필요
  •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채널로서 매력적인 공간으로 포지셔닝 (제품에 FOCUS 하지 말 것)
  • 즉각적인 매장 방문으로 유도할 수 있는 IMC 아이디어

| 과제 관련 문의처 |
한세영 프로 hsey.han@samsung.com 02-3780-2258
유정민 프로 j-min.yoo@samsung.com 02-3780-3207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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